본문 바로가기

하느님께/그리다.

2022 나의 四旬詩期 여정

2022년 3월 2일 재의 수요일
M로 방 안, 9일 청원기도 2일 차

재의 수요일 머리에 먼지를 얹는 재의 색에서 사순 제4주일 기쁨 주일에 만나는 분홍색 하늘을 그렸다. 십자가로 향하는 길은 하느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광야에서 주신 만나, 예수님의 성체를 담았다.



고향을 떠나 타지 생활을 하며 두 곳에서 지냈다. C에서 3년, 그다음은 M로에서 현재 10년 가까이 살고 있다.

C에서 M로로 오기 전, 지역이 정해진 건 아니었지만 다른 곳으로 가야 한다는 때가 있었다. 더는 할 수 없고 여기까지 구나라고 느꼈던 때였다. 친구가 지내고 있는 S지역을 알아보다가 마침 언니가 이곳 근무지에 합격하면서 오게 됐다. 두 곳 모두 생존이었고, 헤매고, 불안했다.
생각나는 고마운 인연들이 있다. C에서는 원룸집 주인분이시다. 고향에 내려가지 못하는 우리에게 과일을 주시거나, 집에 하자가 생겼을 때, 같은 건물 위층이 댁이셔서 얼른 내려와 봐주시곤 했다. 이사 간다고 했을 때 아쉬워하셨다. 작은 도시였지만 골목 사이사이 맛집이 많은 동네였다. 대학로 주변이라 활기가 있었다.
M로에서는 요한 신부님, 레지오 단원들이다. 이제 8년 차로 지금까지 함께 기도 드리고 있다. 아, 그리고 첫영성체 보조교사 때 인연 모니카 어머니와 요셉이.

C에서는 첫 타지 생활이었다. 대학생 때 배운 것들의 실전이었다. 어린 나이와 연차임에도 팀장직을 맡으며 내가 잘해서 주어진 게 아니라는 걸 배웠다. 모든 면에서 경험이 부족했고, 아무것도 모르는 지역에서 관계를 맺고, 일을 하며 사회생활을 했다. 팀원들 사이 안 좋은 상황도 있었지만, 후에는 오해를 풀고, 함께 여행도 갔었다. 지나고 나니 팀원들끼리 참 재밌었다. 퇴사를 할 무렵 나를 만나서 좋았다고 얘기해 주셔서 고마웠다. C에서 버릇없었던(?) 추억에 감사하다.
M로에서도 넘어지고, 부딪히고, 외로웠다. 언니가 결혼을 하고 타지로 가게 되면서 혼자 남게 되었다. (언니는 이제 또 다른 지역에 살고 있지만 복직을 했다.) 달라진 게 있다면 그동안의 경험과 쌓인 연차만큼 대하는 데 있어서 상황을 관찰하고, 좀 더 기다리고, 침착해졌다. 한 선생님을 가르쳐 드리면서 “아녜스 선생님 같은 분 없어요.”란 말을 들었을 때 나 역시도 잘 들어주셔서 죄송하고 또 고마웠다.
여전히 부족하고, 사람 일은 알 수 없어서 관계에서 실수를 하고, 일을 하는데도 어려움이 있었다. 전에 직장은 내가 전공한 과 일만 보고 했다면, 지금 직장은 여러 과 선생님들과 함께 일하고 있다. 다양한 과 안에서 서로의 이해관계와 어색함이 있었다. 상반기를 지나 중, 하반기로 갈수록 늘 바쁘다. 여유가 없다.
초등부 주일학교 선생님들과의 인연 등, 좀 더 폭넓게 만날 수 있어서 감사했다. 동갑내기와 함께 비슷한 고민을 나눌 수 있는 친구를 만나지 못한 게 아쉬웠지만 쌍둥이 언니가 있으니까......



2019년 뇌하수체 종양을 진단받고, 약을 복용하기 시작했다.
2020년 파티마를 다녀왔다. M로에서 오롯이 나만의 처음으로 긴 휴가였다.
작년부터는 의료봉사를 나가게 됐다.

그리고 12월, 아버지의 암 진단을 받고, 나와 소중한 가족들의 아픔과 상처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려고 노력하고 있다. 



10년 가까이 M로에서 살면서 번아웃이 왔다.

더는 이곳에서, 직장에서든 내가 할 수 없다는 걸 내어 놓고 인정해야 하는 걸까 고민이 됐다.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 모두 하느님께 감사드린다.

 

잠시 짧게, 걸어온 길을 돌아보았다. 온전히 나 자신으로 걸어왔는지.
지금 있는 자리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