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nes(아녜스)
어린 양을 마음에 품고 있는 아녜스. (독일 보이론 베네딕도수도회 기도상본, 1900년경.)
성담과 함께 아녜스라는 이름의 의미에서도 교부들은 신앙의 깊은 뜻을 찾아 전한다.
아녜스라는 이름은 그리스어로는 '순결한 자'를 뜻하는데, 그리스어에서는 '맑은'이라는 뜻을 지닌 agnos와 '거룩한'이라는 뜻을 지닌 hagios가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한다. 우리 모두의 마음 한 부분에 자리 잡고 있는 맑고 거룩한 곳, 그곳에서 우린 맑고 투명하다. 거룩하고 온전히 자신의 모습 그대로 자율적이고 자유로울 수 있는 곳이다.
그리스어에서 파생된 독일어 단어를 보면 그 의미가 어떻게 받아들여졌는지는 보다 분명하게 알 수 있다. 그리스어에서 Agnos와 연결되어 있는 hagios라는 말에서 '울타리'란 의미를 지닌 독일어 ’Gehege’, 'Hag'이라는 단어와 '편안한'이란 의미를 지닌 'behaglich'라는 단어가 파생되어 나왔다. 장미 울타리로 둘러싸인 정원에 앉아 계신 성모 마리아를 표현한 그림들처럼, 바깥의 어떤 어두움이나 악도 들어올 수 없는 아름다운 정원과 같은 마음의 공간을 그려 볼 수 있다.
우린 자신의 모습 그대로 거짓 없이, 왜곡됨 없이 흠없이 맑고 투명하게, 상처받지 않고 편안하게 머물 수 있는 곳.
_
우연히 읽게 된 지난 기사인데 기억하고 싶어서 퍼왔어요.(http://m.catholic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401 ,가톨릭 뉴스- 지금여기 18.1 .24)
내 안의 주님의 자리 소중히 잘 마련하기.
아... 그리고 처음보는 아녜스 상본인데 보자마자 푹 반해서 저장했어요. ㅠㅠ 보이론 베네딕도 수도회? 가면 볼 수 있는건가요. 또르르...